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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처리방침

덕천종합사회복지관(이하 ‘복지관’으로 한다)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합니다.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목적)

복지관은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 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구분 목적
복지서비스 제공 및 이용자 관리 사회복지서비스 (사례관리포함) 의 신청 및 관리, 복지관 서비스 제공 및 복지정보 안내
자원봉사 신청 및 봉사자 관리 자원봉사 신청 및 관리
후원 서비스 제공 및 관리 국세청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로의 정보 제공, CMS 등록
종사자 관리 직원채용시험 지원서 접수 및 채용절차의 진행, 관리
강사 관리 강사 계약 및 관리, 강사료 지급에 필요한 업무처리, 활동비 지급, 지급명세서(소득세 납부) 제출

제2조(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복지관은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구분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처리한 개인정보 정보주체의 동의를 받아 처리한 개인정보
사회복지서비스 (사례관리포함) 의 신청 및 관리 성명, 주민등록번호 대상자 정보(성별, 나이, 연락처, 자격), 가구구성 정보(성명, 주소, 직업, 연락처), 외국인등록번호, 민감정보(질병 및 가족력, 종교)
복지관 서비스 제공 및 복지정보 안내 성명, 주소, 연락처 보호구분, 세대유형, 가족사항, 건강상황(질병명 및 치료내역, 가족력)
자원봉사 신청 및 봉사자 관리 성명, 생년월일, VMS 아이디, 연락처 주소, 이메일, 직업, 소속
후원 서비스 제공 및 관리 성명, 생년월일, 연락처, 주소, 주민등록번호 이메일, 은행명, 계좌번호, 예금주

제3조(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➀ 복지관은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사회복지서비스 (사례관리포함) 의 신청 및 관리 사례관리 종결 후 5년
복지관 서비스 제공 및 복지정보 안내 서비스 종료 후 5년
자원봉사 신청 및 봉사자 관리 활동 종료 후 5년
후원 서비스 제공 및 관리 후원 활동 종료 후 3년
➁ 관련법령에 의한 정보보유 : 상법,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계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우리 복지관은 관계법령에서 정한 일정한 기간 동안 정보를 보관하며, 보관하는 정보는 보관 목적으로만 이용하며 보존기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 5년
2)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 5년
3)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3년

제4조(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복지관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및 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제5조(민감정보의 공개 가능성 및 비공개를 선택하는 방법)

복지관은 개인정보보호법 제33조 제1항에 따른 민감정보를 수집하고 있지 않으며 추후에 민감정보를 수집 및 이용 시 공개가능성 및 비공개 선택방법을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해 알리겠습니다.

제6조(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사항)

1. 복지관은 만 14세 미만 아동에 대해 개인정보를 수집할 때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얻어 해당 서비스 수행에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 필수항목 : 법정 대리인의 성명, 관계, 연락처
2. 복지관의 <처리목적> 관련 홍보를 위해 아동의 개인정보를 수집할 경우에는 법정대리인으로부터 별도의 동의를 얻습니다.
3. 복지관은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를 수집할 때에는 아동에게 법정대리인의 성명, 연락처와 같이 최소한의 정보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제7조(개인정보의 위탁처리)

복지관은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필요한 업무 중 일부를 외부 업체에 위탁하고 있으며, 위탁받은 업체가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도록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관리/감독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 복지관이 수탁업체에 위탁하는 업무와 관련된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경우, 이용자의 개인정보가 수탁업체에 제공되지 않습니다.

제8조(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ㆍ의무 및 행사방법)

1. 정보주체는 언제든지 개인정보 열람⦁정정⦁삭제⦁처리정지 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2.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복지관에 대해 서면, 전화,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복지관은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3.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청한 경우, 복지관은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하기 전까지 해당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또한 잘못된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이미 제공한 경우에는 정정⦁삭제 처리결과를 제3자에게 지체 없이 통지하여 정정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4. 제1항에 따른 권리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5.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 제4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 될 수 있습니다.
6.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7. 복지관은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ㆍ 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제9조(개인정보의 파기)

복지관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단, 정보주체에게 개인정보 보관기간에 대해 별도의 동의를 얻은 경우, 또는 법령에서 일정 기간 정보보관 의무를 부과하는 경우에는 해당 기간 동안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보관합니다.

제10조(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ㆍ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복지관은 이용자에게 개별적인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제11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복지관은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이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 ㆍ 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등
2.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및 접근통제, 고유식별정보 등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등
3. 물리적 조치 :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제12조(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 안내)

① 복지관은 이용자의 개인정보 관련 문의사항 및 불만 처리 등을 위하여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② 이용자께서는 복지관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복지관은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제13조(권익침해 구제방법)

이용자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기관은 복지관과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privacy.kisa.or.kr / 국번없이 118)
▷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www.spo.go.kr / 국번없이 1301)
▷ 경찰청 사이버수사국 (police.go.kr / 국번없이 182)

제14조(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운영에 관한 사항)

복지관은 아래와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하고 있습니다.
1.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근거 및 목적 : 우리 복지관의 시설안전 및 화재 예방
2. 설치 대수, 설치 위치, 촬영 범위 : 복지관 정문 내 현관, 복도, 후문 주차장 등 주요시설물에 5대 설치, 촬영범위는 주요시설물의 전 공간을 촬영
3. 관리책임자, 담당부서 및 영상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자 : 복지관 관장
4. 영상정보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 촬영시간 : 24시간 촬영
- 보관기간 : 촬영 시부터 30일
-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 영상정보처리기기 업체

제15조(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①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24년 4월 15일부터 적용됩니다.
② 이전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2024년 01월 01일 ~ 2024년 4월 14일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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